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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회의 의미

법회(法會)란 부처님께서 중생들에게 진리의 가르침인 법을 설파하시는 자리를 말합니다. 법회의 기원은 부처님 재세시로부터 시작됩니다. ‘사분율’에 의하면 빔비사라 왕이 매월 세 차례 모여 포살을 행하도록 청하니 부처님이 이를 허락하시고, 다시 육재일(六齋日)에 모인 장자(長者)들이 비구들에게 설법을 요청하니, 부처님께서 비구들에게 “지금부터 계경(契經)을 말하도록 허락한다.”고 하여 비구들의 설법이 부처님 당시로부터 행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날짜는 ‘15일·14일·13일·10일이거나, 9일·8일이거나 5일·3일·2일이거나 혹은 날마다 설법하라’고 하셨습니다. 설법의 내용은 가장 적으면 최하 한 게송이라도 말해야 할 것임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중국에서는 동진(東晋)때부터 법회가 생겨나 불법 홍포에 기여했는데 법회의 시원(始原)을 설창문학(說唱文學)의 한 유형인 속강(俗講)과의 관련 속에서 찾기도 합니다.

일본의 원인(圓仁)의 ‘입당구법순례행기’에 “당나라에서 화속법사(化俗法師)의 풍습이 있는데, 이는 일본의 비교법사(飛敎法師)와 같다. 세상살이에 있어서의 무상(無常)·고(苦)·공(空)과 같은 것의 이치를 설명함으로써 남녀 불제자를 교화하여 이끄는 사람을 화속법사라 부른다.” 설명하고 있는데, 이들 화속법사는 어려운 경전 내용을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경전을 설명조로 읽어주는 의식 등의 형태로서 속강을 행했던 사람들로 생각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삼국시대부터 법회가 행해졌음을 ‘삼국유사’등의 기록을 통해 알 수 있으며 ‘조선불교통사’에 의하며 “고려 충숙왕(忠肅王) 당시 몽고인을 본떠 매 7일 단위로 설법·포교하였으며, 그 날은 공사(公私)의 모든 사람이 다 휴식하는 까닭이다”라 하여 일주일 단위로 법회가 행해졌음을 알 수 있기도 합니다.

이와같이 법회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우는 가장 거룩한 공간이며, 생활을 점검하고 삶의 자세를 가다듬는 중요한 신행활동입니다. 불자들은 기쁜 마음으로 법회에 참석하여, 부처님께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참배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일상법회

  • 초하루법회

    1월 1일은 원단(元旦), 세수(歲首), 연수(年首)라 하듯, 초하루는 그 달의 시작이자 반성의 날이라 하겠습니다. 초하루법회에 동참하시어 그 달의 계획을 점검하시고 신중님들의 가호가 항상 충만하시기를 바랍니다.

    초하루법회는
    매월 음력 1일에 봉행합니다.

  • 관음법회

    관무량수경에서 부처님이 아난존자에게 말씀하시기를 부처님을 염(念)하는 자는 사람 속의 백련화(白蓮華)니 관세음보살님과 대세지보살님이 그 훌륭한 벗이 되어 도량(道場)에 앉아 부처님들의 집에 태어나게 해주신다고 말씀하고 있다. 불자님들이 관음법회에 동참하시어 이와 같은 무량한 공덕을 지으시기 바랍니다.

    관음법회는
    매월 음력 24일에 봉행합니다.

세시기도법회

  • 정월불공

    정월(正月)은 한 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로서 율력서(律曆書)에서 "정월은 천지인(天地人) 삼자가 합일하고 사람을 받들어 일을 이루며, 모든 부족이 하늘의 뜻에 따라 화합하는 달"이라고 한다. 설날 즉 정월 초하루는 조상 숭배와 효(孝)사상에 기반을 두며, 설이란 새해의 첫머리란 뜻이고 설날은 그 중에서도 첫날이란 의미다. 설날은 ‘선날[개시(開始)라는 뜻으로 새해 새날이 시작되는 날]’, ‘삼가다[근신(謹愼) : 조심하여 가만히 있다]’, 원일(元日)·원단(元旦)·정조(正朝)·세수(歲首), 세초(歲初)·세시(歲時)·연두(年 頭)·연시(年始)이라 한다.

  • 입춘불공

    104위 신중님의 가피로 여러분 삼재팔난의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봉원사에서는 입춘을 맞이하여 다음과 같이 입춘불공을 드리오니 동참하시어 소원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 칠월칠석

    우리는 칠석에 가정에서 밀전병·햇과일을 차려놓고, 부인들은 장독대 위에 정화수를 떠놓고 가족의 수명장수와 집안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이북지방에서는 이 날 크게 고사를 지내거나 밭에 나가 풍작을 기원하는 밭제(田祭)를 지냅니다. 중부지방은 '칠석맞이'라 하여 자녀의 무사 성장의 기원을 기원했습니다. 백중이 부모를 위한 어버이 날이라면 칠석은 어린이날이라 하겠습니다.

  • 추석제사

    추석 이 말은 예기(禮記)의 ‘조춘일(朝春日) 추석월(秋夕月)'에서 나온 말로, 중추절(仲秋節)이라 하는데, 가을을 초추, 중추, 종추 나누는데, 음력 8월이 중간에 들었으므로 붙은 이름입니다. 우리는 추석을 '가윗날'이라 부르고, 신라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가윗날은 우리 미족의 최대명절의 하나며 한해 동안 가꾼 곡식과 과일을 정성을 들여 조상님께 올리고 그 고마움과 기원을 표하는 날입니다. 봉원사에서는 이날 선망부모와 조상님의 은덕을 기리는 추석차례를 모시고 있습니다.

  • 동지

    동지(冬至)는 24절기의 하나로 “아세(亞歲 : 다음해가 되는 날)”, “작은 설”이라 하여 크게 축하는 풍속이 있습니다. 과거 궁중에서 원단(元旦 : 음력 정월 초하루)과 함께 으뜸가는 날로 생각해 군신(君臣)과 왕세자가 모여 회례연(會禮宴)을 베풀기도 한 날입니다.

    * 매년 동지 * 시간 : 오전 10시 * 장소 : 설법전

기념재일법회

  • 출가재일

    음력 2월 8일은 싣달타 태자께서 세속의 모든 인연을 끊으시고 수행의 길로 드신 날입니다.

  • 열반재일

    음력 2월15일은 부처님께서 쿠시나가라 사라쌍수 아래에서 열반하신 날입니다.

  • 사월초파일

    음력 4월 8일은 부처님께서 고해에 빠져있는 중생을 제도하기 위하여 룸비니 동산에서 인간의 몸으로 태어나신 날입니다.

  • 백중

    음력 7월15일은 수행하시는 많은 스님께 공양을 올린 공덕으로 지옥문이 열리고 조상님 및 인연 있는 영가를 위해 천도기도를 드리는 날입니다

  • 성도절

    음력 12월 8일은 성도절이라 합니다. 성도란 성불득도(成佛得道)의 뜻으로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보리수(菩提樹) 아래에서 깨달으시고 정각을 이루신 것을 말합니다. 선가(禪家)에서는 12월 8일을 성도일로 정하고 송(宋)나라 때부터 이 날 성도회를 행한 것이 전해 내려와, 한국에서도 이날을 성도절로서 법회를 봉행하고 있습니다.

특별법회

  • 인등불공

    매년 정월 24일에 인등기도를 입재를 합니다. 등(燈)은 범어로 디파라고도 하며 등명(燈明)이라 합니다. 『시등공덕경(施燈功德經)』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탑사(塔寺)에 등(燈)공양을 올리면 청정한 마음을 얻으며, 목숨이 다 할 때까지 선(善)한 마음을 잃어버리지 않으며, 또한 지혜를 얻는다고 하셨습니다. 여러 불자님들이 많은 동참을 하시어 이와 같은 공덕을 쌓으셔서 무량한 복전(福田)이 되시기 바랍니다.

  • 종조다례

    종조다례는 역대조사님들께 올리는 다례를 뜻하며 봉원사에서는 매년 음력 9월 9일에 봉원사 부도탑에서 다례를 봉행하고 있습니다.

  • 삼동산림 입재식

    음력 10월 10일부터 음력 12월 8일까지 삼동산림기도 기간으로 정하고 국가무형문화재 제 50호 영산재의 전통불교의식 방법대로 예불 및 기도를 올리며 기도기간 동안 매일같이 선망부모와 일체의 유주무주 영가들에게 시식이 베풀어지고, 삼동산림기도 기간동안 일요일에는 법문설법이 있습니다.

    * 매년 음력 10월 10일 오전 10시 입재
    * 매년 음력 12월 8일 오후 10시 회향
    * 새벽기도 : 시간 오전 6시
    * 아침공양 : 오전 7시

  • 관음예참법회

    매년 음력 12월 24일에는 대한민국 국가무형문화재 제 50호 영산재의 전통불교의식 방법그대로 관음예참(참회법회)를 설하고 있습니다. 이날은 우리 모두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을 참회하고 끝으로 선망부모를 위해 참회하며,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해를 경건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해주는 법회라 하겠습니다. 그러기에 이날만큼은 여러분이 직접동참하여 경험해보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 봄가을 방생법회

    매년 봄과 가을에 신도회 주관으로 봄과 가을에 방생법회를 봉행하고 있습니다. 적석도인(赤石道人)은 방생을 권하고 있는데, ① 자식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방생하라. ② 자식을 잉태하면 반드시 방생하여 산모(産母)를 보전하라. ③ 기도함에 반드시 방생하여 복을 많이 지어라. ④ 미리 닦고자 하거든 세간의 자선(慈善)은 방생 보다 더 좋은 것이 없으니 방생부터 하라. ⑤ 재계(齋戒)를 가짐에 방생하라. 만물의 자비심 두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⑥ 복록(福綠)을 구함에 방생하여 복을 쌓아라. ⑦ 염불함에 반드시 방생부터 하라. 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일정은 봉원사보 및 홈페이지에 안내

궁금하신 사항은 종무소(전화:02)392-3007~8)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봉원사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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