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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원사 가람배치도 (그림에서 전각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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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전(大雄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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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內部) 공간구성에 있어서는 내부 고주없이 중앙불단을 뒤로 후퇴하여 설치함으로서 예불공간을 크게 확보하였다. 즉 고대의 탑(塔)중심의 의식에서 불상(佛像)의 등장으로 인한 법당중심의 가람(伽藍)이 구성되어 근세(近世)에서는 법당내부에서 불상(佛像)에 직접적인 의식과 예불이 많아졌다.
깊이가 깊은 예불공간의 구성(構成)은 의식(儀式)의 원활성과 많은 불자(佛子)들이 들어올 수 있는 효율성을 가지고 있다. 대웅전은 내부공간이 예불중심의 공간으로 전환된 조선말(朝鮮末)후기의 사찰(寺刹)의 특징을 대변하는데 봉원사(奉元寺)대웅전 내부구조(構造)가 좋은 실례(實例)이다.
이 건물은 영조(英祖) 24년(1748년) 이전에 건립된 것으로 이건(移建)전의 모습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나 조선시대 후기의 작품으로 보이고 외9포 내11포 위에 5량 5포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대웅전에는 영조대와의 하사품인 "대웅전" 현판이 있었으나 화재로 소실되었고, 1991년~ 1993년 도화주로 김혜경 스님과 대중스님들의 원력으로 재건하였다.
법당안의 보물급 탱화들은 그때 소실되었으며 지금의 탱화와 단청은 인간문화재 이만봉 스님의 작품이고 법당안의 범종(梵鐘)은 충남 덕산 가야사에 있던 종인데 조선시대 억불정책(抑佛政策)을 수행하던 흥선 대원군의 아버지인 남연군의 묘를 쓰기 위해 가야사를 불태웠고 그때 타지 않고 있던 종을 옮긴 것이다. 대웅전 건물은 서울시 유형문화재 68호로 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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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불전(三千佛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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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 화주 김기월 스님과 화주 김운파 스님의 연력과 전 사부대중이 원력을 합하여 46간(間) 대규모의 광복기념관으로 건립한 바 있으나 불행히도 1950년 9월 25일 6.25사변중 한강 도하작전대 소실되었다. 이때 영조의 친필 "봉원사" 친필을 비롯한 "이동인, 김옥균"의 유물 등 중요 문적(文籍)이 소실되었다.
1986년 주지 조일봉 스님과 사부대중의 원력으로 건물허가 및 준비 과정을 거쳐 1988년 삼천불전의 복원불사가 시작되었고 주지 김성월스님, 주지 김혜경 스님과 사부대중의 원력을 합하여 단일 목조건물로는 국내 최대의 (210평) 건물로 9년여만에 완성하였다. 대들보 무게 7톤으로 알라스카산 수령 227년된 나무들을 사용하였고, 못을 전혀 사용하지 않았으며 내부에는 비로자나불과 삼천불을 봉안하였다.
부처님 진신사리탑
봉원사 대중스님과 신도 75명은 불연으로 불기2535년 7월 22일(서기 1991년 음력 6월 21일) 스리랑카 공화국 초청을 받아, 캔디의 불치롬보 소재의 강가라마사의 그나니사라 대승정배려로 사리 1과를 모셔오게 되었다. 여러 사정으로 사리를 탑에 모시지 못하고 있던중 구대 이구품행 회장의 원력과 여러 신도님의 원력으로 사리를 모시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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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방(大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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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방은 원래 염불수행을 전통으로 해온 봉원사의 염불당(念佛堂)이다. 이 건물은 본래 조선말 흥선 대원군의 별장인 "아소정(我笑亭)" 본채 건물을 이건하면서 일부 변형 및 축소되어 건립되었다. 주불은 아미타불이고 300년전 북한 철원군 소재 보개사 (심원사)의 불상을 백련사와 몇개의 사찰에 모셔놓았는데 영험이 있다하여 모셔놓은 불상이다. 이 건물은 1966년 ~ 1967년 주지 최영월 스님, 도화주 김운파 스님에 의하여 복원되었다.
형식은 팔삭지붕 민도리집 형식이며 중앙(中央)대중방과 마루사이는 벽이 없어서 행사시 전체를 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 조선시대 서도가 추사 김정희가 쓴 "청련시경(靑蓮詩境)" , "산호벽루(珊湖碧樓)"와 추사의 스승인 옹방강(翁方綱)의 행서체현판 "무량수각(無量壽閣)" 있고 부엌문의 신장도는 인간문화재 이만봉 스님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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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락전(極樂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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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불로는 아미타불 협시불로는 관음보살, 대세지보살을 모시고 있다. 천장은 우물반자로 비교적 화려한 단청이며 전면 문살대 위에는 대나무, 국화, 연꽃 및 각종 화초를 덧붙여 화려함을 장식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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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부전(冥府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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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건물 전면에는 명부전 편액과 4개의 주련이 있는데 편액은 600년전 유학자 정도전의 친필이고 주련은 친일파로 지탄받는 이완용의 친필이다. 내부에는 지장보살을 주불로하고 협시불로는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을 봉안하였으며 십대왕이 좌, 우에 모셔져 있고, 내부에 불상 및 십대왕은 목조각품(木彫刻品)으로 빼어난 형상과 가치가 보물급 수준으로 평가된다. (현재 옮겨 짓는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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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전(彌勒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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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전은 현대식 건물로 조성되어 내부에는 미륵부처님의 입상을 봉안하고 있으며, 이곳에는 인등을 모신 인등각으로도 사용되어지는 전각이다.
* 미륵부처님 석가모니불이 입멸한 뒤 56억 7천만년이 되는 때에 다시 사바세계에 출현하여 화림원(華林園) 용화수(龍華樹) 아래에서 미륵보살이 성불하고, 3회의 설법으로 모든 중생을 교화하게 되는데 이 법회를 '용화삼회'라고 하며 용화수 아래에서 성불하기 이전까지는 미륵보살이라 하고 성불한 이후는 미륵불이라 한다.
미륵보살의 미륵이란말은 범어로는 마이트레야(Maitreya)이며, 미륵은 성씨이고 이름은 아지타(Ajita, 阿逸多)로서 성인 미륵이 자씨(慈氏)로 번역되어 흔히 자씨보살로 불리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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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성각(七星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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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불로는 약사여래불을 봉안하고 있으며, 내부에 조성되어 있는 탱화들도 대단히 좋은 작품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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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월전(滿月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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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월전은 대웅전 가람과는 다소 거리 및 높이 차이가 있으며 경내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있다. 주불로는 약사유리광여레불을 봉안하였고 협시불로는 독성님(오백나한 중 한분)이 모셔져 있다. 1904년 산신단을 봉안하였고 내부에는 4점의 탱화가 있다. 그중 산신탱화 및 독성탱화 2점은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일부 부식된 부재는 신재로 교체되었으나 건물의 규모 및 형식에는 변형이 없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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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씨영각(全氏靈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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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당시의 기원정사(祇園精舍) 즉 기수급고독원(祇樹給孤獨園) 이야기는 우리에게 매우 잘 알려진 유명 이야기다. 급고독이라 불리는 장자는 제타의 소유인 원림(園林) 구입해 승가에 기증하는데, 원림을 구입을 하겠다는 의사를 보인 급고독 장자에게 제타는 원림의 넓이와 같은 양의 금을 요구하여, 급고독장자는 전 재산을 황금으로 바꾸어 땅에 깔고 팔라고 한다. 이에 제타는 연유를 묻고 감동하여서 나머지 원림도 기증했다고 한다. 봉원사에 전씨 부부는 부처님 당시의 급고독 장자라 하겠다. 부부가 한 평생 모은 재산을 모두 기부를 했다. 그래서 봉원사에서는 전씨 부부를 위해 매년 기일에 제사를 모시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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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각(雲水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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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각(雲水閣)은 조실스님의 거처로서 사용되는 곳으로 팔직지붕의 정면 3칸, 측면 1칸의 벽체로 되어 있으며 대웅전과 나란히 배치되어 있으며 그 오른편으로는 영안각(靈安閣)이 자리잡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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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안각(靈晏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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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건물의 기능은 일정기간동안 혼백(魂魄)을 모셔두는 곳으로 아미타불을 봉안하고 있다. 60년대초 건립된 건물로 화려한 단청으로 마감된 것이 특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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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각(鐘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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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건물이 지어진 시기는 대방건물 이건시기와 같으며 그당시 제 1의 목수인 이광규씨에 의해 건립 되었고 종각은 단칸 건물로 팔작지붕 형태로 짜여져 있고 종의 아래에는 단지가 묻혀있는데 이것은 소리의 공명정도를 길게 하고자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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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나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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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한이란 아라한(阿羅漢)이라는 뜻으로 수행 완성한 사람을 뜻하는 말이다. 이 세상에서 정법(正法)을 지키는 불제자. 당(唐)나라 현장(玄)이 번역한 《대아라한난제밀다라소설법주기(大阿羅漢難提蜜多羅所說法住記)》에는 이들 나한의 이름이 보인다. 즉 빈도라발라타사(賓度羅跋惰), 가락가벌차(迦諾迦伐蹉), 가락가발리타사(迦諾迦跋釐墮), 소빈타(蘇頻陀), 낙거라(諾距羅), 발타라(跋陀羅), 가리가(迦理迦), 벌사라불다라(伐羅弗多羅), 수박가(戍博迦), 반탁가(半託迦), 나호라(羅), 나가서나(那迦犀那), 인게타(因揭陀), 벌나파사(伐那婆斯), 아시다(阿氏多), 주다반탁가(注茶半託迦)이다. 한국에서는 8세기 후반 말세신앙과 함께 16나한에 대한 신앙이 깊어지기 시작했다고도 한다. 부처님 당시의 제자중 16분의 아라한상을 봉원사에서는 대웅전 뜰앞에 조성하여 봉안하였다.
* 아라한(阿羅漢) - 수행을 완성한 사람
아라한(阿羅漢)은 산스크리트 arhan을 소리나는 대로 적은 것으로, 줄여서 나한(羅漢)이라고 한다. 응공(應供), 무학(無學), 이악(離惡), 살적(殺敵), 불생(不生)이라고도 번역한다. 응공은 마땅히 공양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며, 무학은 더 배울 것이 없는 것, 이악은 악을 멀리 떠났다는 의미로, 살적은 번뇌라는 적을 죽였으므로, 불생은 미혹한 세계에 태어나지 않았으므로 이렇게 표현한다.
초기 불교의 최고의 성자를 가리키는 뜻으로 번뇌를 완전히 끊어 더 닦을 것이 없으므로 마땅히 공양받고 존경받아야 할 성자라는 뜻이다. 이 경지를 아라한과(阿羅漢果), 이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수행하는 단계를 아라한향(阿羅漢向)이라 한다. 초기 불교에서는 붓다를 아르하트(arhat: arhan의 주격)라고도 하였고, 고대 인도의 여러 학파에서도 존경받을 만한 수행자를 아르하트라고 하였다.
자이나교에서는 지금도 성자를 아르하트라고 한다. 그러나 대승불교에 이르러서는 부처와 아라한을 구별하여, 아라한은 부처의 경지에 미치지 못하는 소승의 성자라고 격하시켰다. 아라한의 유래는 부처님이 정각을 이룬 녹야원에서 부처님과 함께 수행한 다섯 수행자에게 가장 먼저 설법을 했다는 초전법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다섯 사람이 부처님과 함께 생활하고 원시적인 교단의 형태를 이루게 되었으며, 이후 이들은 차례대로 모두가 정각을 얻게 됨으로써 부처님을 포함해 여섯 사람의 아라한이 생겼다고 한다. 초기 불교에서 아라한은 부처님과 같은 사람을 가르켰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부처님의 별칭인 '응공'이라고도 함께 불렀던 것이다.
그러나 부파불교에 이르러서는 아라한이 부처님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지 않고 불제자가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계위가 되었다.
<불교신문_불교용어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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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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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원사 종무소에서는 불자님들의 신행활동과 불사및 사찰종무와 관련한 궁금하신 사항이나 요청사항에 대해 성심껏 해결해 드립니다. 종무와 관련한 모든 사항은 문의및 신청하기를 이용하시거나 전화 또는 이메일로 언제든지 신청하시면 됩니다.
[ 전화 : 02-392-3007~8, 팩스 : 02-312-178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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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원(茶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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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원사 경내에 위치한 다원(茶苑)은 삼천불전 전각내에 종무소 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다양한 전통차를 즐기며 다담을 나눌 수 있다. 다원내부는 3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고 다양한 전통차가 준비되어 있다.
차종류 : 봉원차, 대추차, 쌍화차, 녹차, 매실차, 오미자차, 모과차, 호박차, 수정과, 식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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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용품점(佛敎用品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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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원사 경내에 위치한 불교용품점은 삼천불전 전각내에 종무소 입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예불및 불공에 필요한 물품은 물론 불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불교용품이 준비되어 있다.
공양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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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중/소), 공양미, 향(일심향외 20여종), 명주실 등 |
불교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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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불상(석가모니상, 보살상등), 손목단주, 108염주, 소형악세사리류 |
독송용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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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천지팔양경, 묘법연화경, 약사경, 백팔참회문, 원각경, 지장경, 보현행원품, 부모은중경 |
영상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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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염불테이프, 염불CD, 녹음용 테이프, 녹화용 테이프 |
자료및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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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재관련 서적및 CD, 불교서적 |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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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구 및 찻잔, 우산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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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음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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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음바위"에 얽힌 이야기는 영조임금당시 현재 연세대학 자리했던 봉원사가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게 된 얽힌 비화(秘話)로서 구전(口傳) 되어 오던 것을 심만춘(沈滿春) 법사스님이 교계 원로스님의 말씀을 토대로 1979년 정리하여 "관음바위"이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20년이 지난 후 최영찬 거사의 각색에 의해 "우리 곁에 계신 관세음보살님"이란 제목으로 불기 2544년 경진년 4월 초파일에 만화책으로 다시 선보이게 되었고, 만화책 구입은 봉원사 불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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